12/31/2023 | (성탄 후 제 1주, 송년주일)
마리아의 찬가 II (The Magnificat: Mary’s Song of Praise II)
유민용 목사
누가복음 1:50-55
50 그분의 자비가 그분을 경외하는 모든 자들에게 대대로 있으리로다. 51 그분은 강하신 팔로 능력을 베푸시고, 교만한 자들을 산산이 흩으셨도다! 52 그분은 왕들을 그들의 보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자들을 높이 올리셨도다. 53 그분은 굶주린 자들을 기름진 것으로 배불리 먹여 주시고, 부요한 자를 빈손으로 돌려 보내셨도다. 54 그분의 자기 종 이스라엘을 도우셔서, 자비를 베푸시겠다는 약속을 잊지 않으셨도다. 55 우리 조상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분의 자비는 그분의 백성들 위에 영원토록 있으리라.” (쉬운말 성경)
50 He shows mercy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to all who fear him. 51 His mighty arm has done tremendous things! He has scattered the proud and haughty ones. 52 He has brought down princes from their thrones and exalted the humble. 53 He has filled the hungry with good things and sent the rich away with empty hands. 54 He has helped his servant Israel and remembered to be merciful. 55 For he made this promise to our ancestors, to Abraham and his children forever.”(New Living Translation)
한해도 살아보지 않았던 낯선 세상을 마주하며 믿음으로 잘 살아내셨습니다. 2023년은 ‘기도시리즈’를 시작으로 성령강림절기를 기점으로 사도행전을 묵상하며 설교를 전했습니다. 대림절기를 시작하면서는 예수님을 기다린 여인들 시리즈로 시작하여 한해 마지막 주일설교를 ‘마리아의 찬가’로 마칠수 있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저에게도 지난 한해를 회고해 보면 케임브리지 한인교회가 걸어온 비전과 사명을 이어받기 위해서 씨름했던 시간들입니다.
영성학자 토마스 머튼(Thomas Merton, 1951 ~ 1968)의 ‘사랑과 삶(Love and Living)’ 이라는 저서를 보면 예수의 탄생에 대해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만일에 우리가 하나님께서 베들레헴 아기 속에 자신을 계시하신 것을 받아들이면, 이것이 우리 인생에 중대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도 깨달아야 한다. 소란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의 ‘여관’에서 방이 없는 분을 받아 들인다는 뜻이다. 만일 우리가 그 아기를 우리의 하나님으로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오만한 권력의 세상 속에서 그분과 함께 성장해야 하며, 그분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십자가를 향해 걸어간 그 길을 함께 여행하면서 세상의 권력에 맞서서 저항해야 하는 우리의 의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십자가는 세상의 권력을 부정하는 것이다.” 주님은 어두운 세상에 씨앗이 되어 오셨습니다. 한 알의 씨앗이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으나,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라는 말씀처럼 예수님은 밀알이 되시기 위해서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한해도 섬김의 자리에서 수고한 모든 교우들에게 하나님이 채우시는 은혜가 넘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십자가의 원리 안에서만 자라갑니다. 어둠속에서 한줄기의 빛이 길을 밝혀 주고 따뜻한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굳어진 마음을 녹여 주지요.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가는 것도 저절로 되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2천년 전에 하나님 나라의 씨앗으로 오신 말씀이 우리의 마음밭에 심겨져야 합니다. 씨앗은 심겨지고 죽어져야 씨앗이 발아 되어 많은 열매를 맺게 됩니다.
지난 주 마라아의 찬가 1악장은 아브라함때 부터 계획된 언약이 성취되고 있음을 노래합니다. 오늘 마리아의 찬가 2악장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에 하실 일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시아가 열어 줄 새로운 나라를 기대하는 노래입니다.
마리아의 찬가에는 악에 대한 승리가 담겨져 있습니다.
찬양은 자유로운 영이면서 동시에 질서의 영이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입니다. 승리하신 주님을 찬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확인하는 것이 예배입니다. 우리는 한해동안 교회력에 맞춰 매주일 예배를 드렸습니다. 교회력은 지난 2천년 교회 역사 가운데 개인의 신비와 영성보다 하나님의 주권이 더 우월함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을 대적해서 이길 절대자는 세상에 없었습니다. 절대자라는 수식어는 오직 하나님께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를 헤롯왕의 죽음의 위협속에서도 안전하게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오히려 혼돈과 어둠이 드리운 시대 한복판에 태어나셨다는 것이 우리의 삶에도 희망이 됩니다. 우리는 이민자로 살아가며 낯선 세계속에서 약자로 서 있습니다. 나라를 떠나 살면서 겪는 고통과 설움은 약자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영적인 눈을 뜨는 경험이 되었고, 하나님의 일을 보게 하시고, 다른 사람의 필요를 보게 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영혼을 깨끗하게 해주었던 찬송은 무엇입니까?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둔 길에서 마음을 위로해 주던 찬양은 무엇이었습니까? 마리아의 찬가에는 세상을 뚫고 들어오셔서 위 아래가 바뀌는 하나님 나라가 나옵니다. 마리아의 찬가는 갈곳이 없는 이들의 고향땅이 되어주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악에 대한 승리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는 마음이 교만한 자들, 힘없는 사람을 짓밟는 자들을 산산히 흩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세상이 어려워 질수록 누구나 더 움켜지는 삶을 살게 됩니다. 인간의 뒤틀려진 마음으로 인해 세상은 전쟁과 폭력이 끊이질 않습니다. 성경은 이것을 죄라고 하는데요. 저절로 성숙해 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빚진 자의 마음은 하나님의 사랑 안에 거하지 않으면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알 길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마음은 영혼을 향한 감각이 무뎌지고 하나님의 자비의 마음으로 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우리 안에 지나친 탐욕의 마음 위에는 악이 자랄 것이고, 하나님의 얼굴을 구할때 사랑의 마음 위에는 거짓이 없는 선한 열매가 맺어지게 될 것입니다.
한 사회학자가 현대사회를 평평한 운동장이 아니라 기울어진 운동장에 비유하는 것을 책에서 읽은 적이 있습니다. 차별로 인해 극복할 수 없는 불공정한 사회를 표현한 말입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기하면 낮은 쪽에 있는 사람들이 아무리 열심히 해도 이길수 있는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정점에 우뚝 선 사람들과 깊은 골까기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엄연히 구조적인 힘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의 가치를 거리낌 없이 흡수하며 살아갑니다. 우리는 누리면 누릴수록,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삶의 가치를 내 안에서 찾게 됩니다. 그러니 불평등한 사회속에서 하나님의 가치로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자신이 신이 되고자 수많은 우상을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마리아는 비천함 속에서도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했습니다. 믿음으로 희망찬 나라를 보았습니다. 마리아는 하나님 나라를 꿈꾸는 여인이었습니다. 우리도 성육신적 삶을 배움으로 하나님의 통치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씨앗이 열매가 되기 위해서는 헌신을 필요로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섬김과 사랑의 토대위에서 자라납니다. 돈이 신이 되어진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자비는 주를 경외하는 모든이들을 위로해 주십니다. 하나님은 고아같이 우리를 버려 두지 않으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 희망의 노래를 부르며 새해를 맞이하기를 바랍니다.
테레사 수녀는 허리 굽히고 섬기는 사람에게는 위를 쳐다 볼 시간이 없다고 했습니다. 탈무드에는 ‘누워 있는 자는 넘어질 염려가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께서도 ‘아무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사람의 끝이 되며, 뭇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고 말씀하셨습니다. 한해의 끝자락에서 마리아의 찬가를 천천히 충분하게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울림이 되기까지 지속적으로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겸손한 마음에 넘쳐납니다. 마리아는 이 하나님의 성품을 정확히 깨닫고 위대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권세 있는 자들이나 왕들이라도 불의를 행하고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치 않으면 얼마든지 끌어 내리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십자가의 고통의 자리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수께서 힘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죽음 앞에서 두렵고 무서웠지만 하나님의 뜻을 알기에 그 사명을 확인하고 십자가의 죽음을 하나님의 영광으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복음서에는 귀신들린 사람이 예수를 가리켜 가장 높으신 하나님이라고 불렀습니다.(막 5:7) 영혼을 소멸시키는 것에 중독되어 속절없이 끌려가던 사람도 주님을 만나면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게 됩니다.
천사도 마리아에게 이르기를 예수는 가장 높으신 분의 아들이라 불릴 것이며 가장 높으신 분의 능력이 그녀를 감싸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눅 1:32,35) 사가랴는 자기 아들 요한이 가장 높으신 분의 예언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눅 1:76) 누가복음은 예수가 세상 나라의 권세와 영광을 거절한 이야기로 시작하며(눅 4:6) 십자가에서 세상의 임금들은 쫓겨났습니다. 예수께서 악의 세력을 이기고 영원한 생명의 길을 내신 것입니다. 공생애 동안 예수의 삶은 언제나 통제가 아니라 감화였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해서 성도들을 훈련시켜 나가십니다.
새해에 우리는 경제적인 힘, 지식의 힘, 인격적인 힘이 주어질 때에 바르게 사용할 힘을 길러야 합니다. 세상은 더 높은 지위와 권세를 위해 몸부림치며 바라는 소원들이 다 충족되면 만족하고 또 다른 목표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러나 성도들은 어떻게 하면 주님의 길을 신실하게 따를 수 있을까? 질문하며 영향력을 행사해 나가는 것입니다. 주께서 허락해 주신 권력을 소멸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보다 선한일에 사용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 주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라는 생각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초대한 식탁의 자리에서 희망을 발견하고 남과의 비교속에서 오는 불행을 떨쳐 낸다면 살아가는 삶이 한결 가벼워지라 생각이 됩니다.
1:53 그분은 굶주린 자들을 기름진 것으로 배불리 먹여 주시고, 부요한 자를 빈손으로 돌려 보내셨도다.
이스라엘 사회에는 약자들을 위한 보호법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에는 고아와 과부를 돌보시는 하나님이라는 말씀이 자주 언급됩니다. 성경이 말하는 고아와 과부는 누구입니까? 당시 고대 근동사회에서는 부양의 책임이 아버지나 아들들에게 있었습니다. 따라서 남편이나 아버지가 없을 경우에 경제적으로 궁핍할 수 밖에 없었고, 사회적으로도 소외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니 고아 과부를 돌보는 것을 하나님 뜻이라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하나님과 이방민족 신들과의 차이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뜻은 돕고 베푸는 것에 있어서 자선행위 차원에 머무르면 안됩니다. 이기적인 욕심을 채우기 위해 치장하는 도구도 아닙니다. 하나님이 보실 때에는 겉으로 선한행위일지라도 그 동기가 자기 욕심을 채우고, 자기자랑과 정치적 목적으로 하는 일이라면 그것은 예수님의 마음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숨길 수 없지요. 그러니 하나님은 주린 자를 배불리 먹이신다고 하신 것입니다. 주린 자란 육체적인 배고픔만이 아니라 심령이 의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자기를 비우고 주리는 자들에게 부족함 없이 가득 채워 배부르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야곱은 평생을 움켜지는 삶을 살면서 형의 장자권도 쟁취하고 형을 피해서 외삼촌이 있는 이방땅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성공하고 난 후에 많은 식솔(食率)들을 거느리고 고국으로 돌아올 때 브니엘에서 하나님과 씨름을 하게 됩니다. 야곱은 하나님과의 씨름에서 환도뼈가 부러지는 경험을 합니다. 평생 저는 다리로 살아야 했지만 야곱은 이후 과거의 이기적인 성품과 인격이 변화되어 야곱이 아니라 민족의 조상인 이스라엘로 살게 됩니다. 환도뼈가 어긋나는 상처는 하나님을 새롭게 경험한 사건이며 평생 치열하게 생존하기 위해서 살아왔던 삶을 청산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한 새출발이었습니다. 우리는 성도로 살아가며 우리 안에 소유하고 있는 예수 그리스도가 얼마나 귀한 보배인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세상을 살 용기가 없고 내가 믿고 있는 힘의 원천이 무너질까봐 두려운 것이 아니라 평생을 살아도 예수의 흔적이 없는 것을 두려워 해야 합니다.
마리아의 찬가는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으로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1:54 그분의 자기 종 이스라엘을 도우셔서, 자비를 베푸시겠다는 약속을 잊지 않으셨도다.
1:55 우리 조상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분의 자비는 그분의 백성들 위에 영원토록 있으리라.”
인간은 누군가에게 나의 것을 내어줄 수 있는 존재도 안되고 베풀 수 있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돈이 힘이 되는 시대에 움켜쥔 손을 펼치면 잃어 버린다는 생각이 엄습합니다. 그러나 움켜쥔 손을 펼치고 나눌 때에 빈손이 아니라 하나님은 놀랍도록 채우십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퍼내고 또 퍼내도 마르지 않는 바닷물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베풀고 흘려 보내면 또 채우시고, 공급하셔서 복의 통로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베푸는 것도 섬기는 것도 내가 지닌 컵의 크기만큼 퍼내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더 큰 그릇으로 살아 보시기 바랍니다. 주님을 만난 삭개오는 그동안 무시 당하지 않게 악착같이 모았던 돈을 토색한 것에 대해서 4배나 갚겠다고 결단합니다. 주님은 지금도 영혼을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삭개오를 찾아 가셨던 주님께서는 이 자리에도 찾아 오십니다.
예수의 생명을 품고 살아가는 자리에서 주께서 이미 이루신 약속을 신뢰하십시오. 주께서 가까이 오심은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믿음의 깊이입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우리 인생의 그릇에 담는 것은 소유가 아니라 존재의 변화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믿고 그 믿음이 마음에 이르러 찬양으로 터져 나오는 것입니다. 비천한 말구유에 나신 예수님께서 지금 여러분의 지친 마음에도 이미 거하십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초대를 받고 초대하는 사람들이 되십시오. 예수의 길을 예비했던 세례요한처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그분의 하신 일을 증거하시기 바랍니다.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가 있다.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고 그 길을 곧게 하여라. 모든 골짜기는 메워지고 모든 산과 언덕은 평평해지고 곱은 것은 곧아지고 험한 길을 평탄해져야 할 것이니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구원을 볼 것이다”(눅 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