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2024 | (주현 후 제 2주)
우리가 사랑하는 공동체 시리즈 2 "기도 공동체" (The pray community)
유민용 목사
디모데 전서 2:1-7
1 그러므로 이제 나는 그대에게 당부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모든 사람을 위해 간구와 기도와 중보기도와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십시오. 2 왕들과 높은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처럼 기도하십시오. 그래야 사회 질서가 안정되고 평화로운 가운데, 우리가 경건하고 거룩한 신앙생활을 잘 영위해 나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이 같은 기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며, 또 기쁘게 받으실 만한 일입니다. 4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얻고 진리를 깨닫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5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또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중재자도 한 분이신데, 그분은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십니다. 6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온 인류를 위해 자기 자신을 대속의 제물로 내어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적절한 때에 자신의 약속을 이루신 증거입니다. 7 나는 이러한 증거를 널리 전하도록 전도자와 사도로 임명을 받아, 이방인들에게 참된 믿음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한 점 거짓 없는 진실입니다.(쉬운말 성경)
1 I urge you, first of all, to pray for all people. Ask God to help them; intercede on their behalf, and give thanks for them. 2 Pray this way for kings and all who are in authority so that we can live peaceful and quiet lives marked by godliness and dignity. 3 This is good and pleases God our Savior, 4 who wants everyone to be saved and to understand the truth. 5 For,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who can reconcile God and humanity—the man Christ Jesus. 6 He gave his life to purchase freedom for everyone.This is the message God gave to the world at just the right time. 7 And I have been chosen as a preacher and apostle to teach the Gentiles this message about faith and truth. I’m not exaggerating—just telling the truth.(New Living Translation)
우리가 사랑하는 공동체 시리즈 두번째는 기도입니다. 디모데 전서는 영적 멘토인 바울이 제자 디모데에게 보내는 목회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목회를 마치며 자신의 뒤를 잇는 디모데에게 당시 에베소 교회 안에 침투해 있던 거짓 교사들과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예배는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 교회 안에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를 알려 주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당부하는 것이 기도였습니다. 기도의 자리는 깊어질수록 겸손하게 되고 고요함의 자리로 안내합니다. 지금처럼 소통이 빠른 세상에서 기도의 자리는 하나님을 만나는 고요함을 가져다줍니다.
바울은 목회의 영역에서 직분자를 세우는데 있어서,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며 믿음을 지켜 나가는데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기도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도가 살아 있는 교회는 말씀의 능력이 있게 됩니다. 신학교 다닐 때 학교 근처에 기도를 참 많이 하는 교회가 있었습니다. 청년들이 기도하다가 영적인 생명이 들어가니까 성경을 한번도 읽어 본적이 없는 학생들도 하나님을 알아가기 위해 성경을 묵상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장하는 그 교회를 탐방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면 글로 증명해낼 수 있겠지만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이 은혜 주셔야 하고 힘 주셔야 합니다. 우리 각사람이 말씀과 기도로 우리의 삶에 임할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어야 합니다. 서로에게 권면하고 전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도해야 합니다.
1 그러므로 이제 나는 그대에게 당부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모든 사람을 위해 간구와 기도와 중보기도와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십시오.
바울은 무엇보다 먼저 기도하라고 합니다. 목회의 인생을 돌아보며 아들처럼 여겼던 디도데에게 기도의 우선성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는 무슨 일을 하든지 주님을 의식하며 살았습니다. 눈을 떠서 잠들 때까지 바울에게 기도는 우선적 삶이었습니다. 사명의 길을 가며 기도의 영적습관은 매순간 주님께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습관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인들은 일상 생활이 분주합니다. 날마다 긴장하며 살아야 하고 치열한 경쟁의 삶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해 물질적인 것을 추구하는데 에너지를 소진하다 보니까 하나님을 향한 갈망의 힘은 거의 남지 않게 됩니다. 믿음으로 살아가는데 늘 지쳐있고 헌신을 요구하는 자리에서는 벗어나 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속에서 기도는 특별한 가치 보다는 평범한 것인데 기도의 가치가 사라지는 시대인듯 싶습니다. 신앙생활에서 기도는 건강한 신앙을 유지시켜 주는 필수 요소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기도로 하루를 시작해 보시고 일과를 마치고 잠들기 전에 감사의 기도로 하루를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기도의 씨름은 내 힘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씀을 읽으시며 그 말씀을 기도의 언어로 담아 보시기 바랍니다. 기도의 훈련이 우리의 시간을 거룩하게 하고 우리의 눈과 마음을 유혹하게 하는 세상속에서 거룩한 시선과 거룩한 마음을 품게 해줍니다. 기도는 분주하게 하는 환경들로 부터 마음을 가라 앉히고 홀로 있는 공간이 외로움이 아니라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지는 시간이 됩니다. 영혼이 순수해 지고 정화되는 길은 기도 외에는 없습니다.
관심이 있고 편안한 사람에게는 더 가까이 가고 싶고 친밀해지고 싶어합니다. 기도가 살아나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친밀해 집니다. 기도하고 싶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의 제목을 발견하고 싶어 지니까 기도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어느덧 이민생활도 안정이 되고, 신앙 생활도 오래 하다 보니까 기도의 필요성이 줄어 들어 계시지는 않습니까? 기도의 기쁨은 사라지고 의무적이고 형식적인 차원에만 머물러 있지는 않으신가요? 기도는 호흡입니다. 누군가가 나를 대신해서 숨을 쉬어 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힘든 환경에 처한 이들에게나 인생의 주체성이 약한 사람이기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삶이 바쁠수록 기도해야 하고, 평범한 일상에서 기도생활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지금의 우리의 삶에 기도의 삶이 살아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무엇보다 모든 사람을 위해 간구와 기도와 중보기도와 감사를 하나님께 드리라고 권면합니다. 이후 4가지의 기도를 소개하는데, 모든 사람을 위해 중보자의 마음으로 기도하라는 것입니다. 기도는 간청에서 부터 시작이 됩니다. 간구의 기도를 통하여 기도의 반경이 넓어지고 삶이 영적으로 깊어지게 됩니다. 기도의 반경이 넓어지다 보면 다른 이들을 위해 중보기도를 하게 됩니다. 말씀을 붙들고 지속적으로 기도할 때에 말씀이 삶을 형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시대의 언어로 번역된 메시지 성경의 집필자 유진 피터슨은 ‘말씀을 먹으라, Eat this book’이라는 그의 책에서 그가 키우던 개가 홀로 뼈다귀를 뜯으며 기쁨을 만끽하는 이미지속에서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는 영적인 힘을 느꼈습니다. 기도의 즐거움은 우리를 말씀의 세계로 이르도록 인도합니다.
왜 바울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했을까요? 디모데가 목회하던 당시 에베소 교회에는 다양한 신분의 사람들과 사회적 지위가 다른 여러 인종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차별없이 기도하라고 권면한 것입니다. 기도하는 교회는 서로가 어울려 사는 법을 배우고 실천하게 됩니다. 힘이 존재하는 세상속에서 하나님의 질서 안에서 서로가 섬기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 서로를 평가하는 시선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연약한 마음이 앞서지 않도록 입술의 말은 줄이고 기도의 자리에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디모데전서는 디모데에게만 보낸 편지는 아닙니다. 믿음으로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디모데 전서의 마지막 구절인 6장 21절은 “이것을 좇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 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지어다.” 너희라는 ‘휘몬’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you인데, 주어가 복수로 사용되면 you도 복수로 사용되게 됩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이들에게 운명을 달리 하라고 쓰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믿음의 경주에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 하나님과 더욱 깊은 삶을 위해 에베소 교회 안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설명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2 왕들과 높은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처럼 기도하십시오. 그래야 사회 질서가 안정되고 평화로운 가운데, 우리가 경건하고 거룩한 신앙생활을 잘 영위해 나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이 같은 기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며, 또 기쁘게 받으실 만한 일입니다.
바울은 왕들과 높은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하라고 합니다. 지도자는 타인에 대한 부정적 감정도 기도로 풀어내야 합니다. 이 기도의 핵심은 중보자의 모델이 되시는 예수님의 마음을 아는데 있습니다. 기도는 나만을 위한 간구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처음 신앙생활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기 위해서 간구하는 기도를 통해서라도 하나님을 경험해야 합니다. 신앙이 깊어질수록 나만을 위한 기도에서 기도의 반경이 넓어지게 됩니다. 중보(Intercession)란 ‘사이, 간격’이란 뜻이며 이쪽과 저쪽을 연결시켜 주는 기도입니다. 세상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연결하는 중보자는 예수 외에는 없습니다. Inter 는 between을 의미하고 Cession은 ‘간다’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cedere(체데레)에서 파생한 말입니다. 즉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갈라진 틈에 거하시는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육신의 생명이 끝나는 순간까지 하나님과 모든 사람들 사이에 중보자가 되셨습니다. 우리의 마음에 때로는 아픈 마음과 상처의 마음의 틈에 다른것을 채우지 마시고 오직 기도로 그 틈을 채워보시기 바랍니다.
조선후기 우리나라는 암흑기였습니다. 국민과 국가의 이익보다 높은 자리에 있는 이들이 자기 이익만을 챙기는 정치로 인해 조선에 멸망의 그림자가 드리워졌습니다. 조선에 들어온 선교사들은 위정자들과 임금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당시 흑암의 통치가 미치는 조선땅은 암울했지만 선교사들은 낯선 땅에 많은 복음의 열매를 맺게 해달라고 나라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한국은 이제 어느 나라를 가도 교회부터 세우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기도의 힘인 것입니다. 현대사회에 여전히 일어나는 전쟁의 문제들도 지도자의 바른 판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게 합니다. 전쟁으로 인한 폐해는 오랜 시간에 걸친 갈등, 국가 지도자들의 민족적 이기주의가 만들어 내는 결과들입니다. 바울이 국가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한 이유는 사회 질서의 안정과 평화롭게 살기 위함이고, 거룩한 신앙생활을 영위해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일이며, 기쁘게 받으실 만한 일인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은 세계 선교를 책임지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2024년에 세계 4차 로잔대회가 서울에서 개최가 됩니다. 1970년대, 빌리 그래함은 정치적, 경제적, 지성적, 그리고 종교적 격변이 일어나고 있는 세상 속에서 기독교 선교의 의미를 다시금 정립하는 국제 대회의 필요성을 느꼈고, 1974년 7월 150개국, 2,40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스위스 로잔에 모여 세계복음화를 위한 국제대회를 개최했습니다. 1974년에 시작된 로잔운동은 1989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제 2차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그 당시 수많은 평신도 리더와 여성들의 참여가 있었습니다. 이후 2010년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에서 3차 대회가 열렸습니다. 사도행전에 빌립집사가 에티오피아 내시에게 세례를 준 기록이 있는데 당시 1세기에 아프리카에 전파된 기독교는 21세기 아프리카 지역이 비서구권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복음화율을 보여줍니다. 케이프타운 로잔대회에는 수많은 청년리더들을 국제 리더들과 연결해 주면서 그들의 지도력의 발전을 촉구했습니다. 그리고 2024년 세계 선교의 영향력을 보여 주듯 서울에서 열리는 4차 로잔대회의 소식은 세계선교 역사에 초석으로 삼으시고 지금까지 놀라운 국가로 사용하셨음을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4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얻고 진리를 깨닫게 되기를 원하십니다. 5 하나님은 한 분이시고, 또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중재자도 한 분이신데, 그분은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십니다. 6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온 인류를 위해 자기 자신을 대속의 제물로 내어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적절한 때에 자신의 약속을 이루신 증거입니다. 7 나는 이러한 증거를 널리 전하도록 전도자와 사도로 임명을 받아, 이방인들에게 참된 믿음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한 점 거짓 없는 진실입니다.
기도하는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모든 사람이 다 구원을 얻고 진리를 깨닫기 위함입니다. 선택받은 성도들은 기도로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간극이 있는데 성경은 이를 죄라고 합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재자가 필요한데, 사람이 되어 오신 예수는 오직 한분입니다. 하나님도 한분이시고 중재자 예수도 한분이신데 주님께서 온 인류를 위해 자기 자신을 대속의 제물로 내어 주셨습니다. 세상은 그 길이 왜 예수여만 하는지 질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 예수님의 기도를 생각해 보세요.
예수께서는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밤새도록 땀이 피가 되도록 기도하셨습니다. 피하고 싶은 십자가 쓴잔을 두려워 떨며 하나님께 피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그러나 너무도 두려웠고 피하고 싶었던 십자가의 죽음 앞에서 우리를 향한 사랑으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우리를 위해 달리신 십자가를 생각하면 그저 눈물만 납니다. 아무리 그 길을 따른다고 하지만 기도 없이는 흉내 조차 낼 수 없는 그 길을 주님께서 걸어 가셨습니다. 이것은 기도를 통해서 믿어지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8장 26절 에서 이렇게 전하고 있습니다. 8:26 ○ 성령께서도 우리의 연약함을 적극 도와 주십니다. 사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할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절실함으로 우리를 위해 아주 적절하게 기도해 주십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복음 증거자와 사도로 세움을 받은 것이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의 사도임을 강조해야만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당시의 거짓 교사들이나 그들의 영향을 받은 자들로 인해 사도성이 의심을 받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말씀들을 보면서 사도 바울의 아픔을 함께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직분자로 전도자로 교회의 위해 살아가는 길은 때로는 눈물로 걸어야 하는 길입니다. 눈물이 앞을 가릴 때마다 이 길을 먼저 걸어가신 주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누구보다도 충실하게 사명을 감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심을 받고 있는 아픔 가운데 디모데에게 보낸 목회서신은 우리 모두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새해에는 직분자들이 세워지게 될텐데, 믿음으로 결단한 분들은 주님께서 주시는 직분 앞에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의 질문에 “네 제가 주님을 사랑합니다” 라고 순종하시며 결단하시기 바랍니다. 디모데 서신을 많이 묵상하시며 교회를 위해 목회자들을 위해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프고 고통받는 지체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이 기도 밖에 없다면 그 기도의 자리에 먼저 서는 직분자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사랑하는 마음을 허락 하실것입니다. 귀한 직분을 받기 전에 기도하며 믿음의 직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에 하던대로 하루에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자기 하나님 앞에서 감사를 드리더라’ (단6:10)
새호흡으로 주님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다니엘은 하루 세번의 기도로 한결같은 기도의 무릎을 꿇었습니다. 우리는 순종하는 자로 겸손한 자로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로 살아가야 합니다. 기도의 무릎으로 우리의 자녀가 하나님을 알아가고 우리의 공동체가 서로 사랑하는 걸음을 걷게 될 것입니다. 진정한 메시야임에도 불구하고 가난한 목수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사람들로부터 온갖 의심과 수모를 받으셨던 주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의 긴 호흡으로 믿는 자들의 길이 되어 주셨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모습이 부족할지라도 주께서 보이신 생명의 길을 향하여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오스왈드 챔버스는 “이 땅에서 가장 연약한 성도의 기도라도 그가 영적으로 살며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다면 그의 기도가 사탄에게는 강력한 응징이 된다. 어둠의 세력은 기도에 의해 무력해진다.” 라고 말했습니다. 성숙한 성도는 공동체를 불평으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강한자와 약한자를 구분하여 차별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교회와 공동체를 위해 기도의 자리가 깊어지면 연약함도 사랑하게 됩니다. 기도의 자리는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지는 자리입니다.
성령님이 함께 하시는 기도를 통해 우리는 진정한 마음의 감사와 쉼을 누리게 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앞에서도 사랑으로 십자가를 참아내셨습니다. 생애의 전부가 기도하는 길이셨습니다. 말씀위에 진실한 기도를 더하는 목회, 말씀과 기도로 깊어지는 공동체, 다시 오실 그날에 밝히 드러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며 일상의 골방에서 열방을 품고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는 교우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